영/유아 시기 별 예방접종

영/유아 시기 별 예방접종

안녕하세요. 허니인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영/유아 시기별 예방접종의 종류와 접종해야 하는 이유에 대한 글입니다. 자식을 키우면서 반드시 잊지 말고 해야 할 일이지요. 하지만 가끔 잊어버리고 접종 하지 않다가 나중에 알게 되는 경우도 있죠. 그때 서야 급하게 접종한 일이 기억나네요;; 또한, 접종하면서 이 접종은 무엇인지 잘 모르고 하는 경우도 허다합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시기 별로 접종해야 하는 주사와 그 주사를 왜 접종해야 하는지 까지 한번 정리해 보겠습니다. 그럼 시작하겠습니다.

영/유아 시기별 예방접종

영유아의 시기 별 예방접종은 아이들이 건강하게 성장하고 감염성 질병에 대한 보호를 받을 수 있도록 하는 중요한 절차입니다.
* 대상감염병 / 백신종류 / 접종횟수 순으로 작성합니다

1. 출생 후 즉시

  • B형 간염 / HepB / 3회 접종(출생 시/1개월 /6개월)

* B형 간염
B형 간염 바이러스(HBV)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이 바이러스는 만성간염, 간경변증, 간암등 심각한 건강 문제를 초래할 수 있습니다. 혈액, 체액 및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감염된 엄마로 부터 태어난 아이에게 전파될 수 있습니다.

2. 4주 이내

  • 결핵 / BCG(피내용) / 1회

* 결핵
결핵균에 의해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폐에 영향을 줍니다. 공기중에서 전파되며, 감염된 사람이 기침, 재채기 등으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크게 폐결핵과 결핵 외 감염으로 나누어지며 결핵 외 감염으로는 피부에 종기, 뼈 및 관절의 통증 및 변형, 요로감염 증상,뇌막염등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3. 2개월

  • 디프테리아-파상풍-백일해 / DTaP, Tdap/Td / 5회(2,4,6개월, 15-18개월, 만4-6세), 1회(만11-12세)

* 디프테리아
박테리아에 의해 야기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코와 목 부군의 점막에 있는 침습성 디프테리아균에 의해 전파됩니다.

* 파상풍
클로스트리디움 테트라니 박테리아가 상처나 깊은 부상을 통해 체내로 침입하여 발생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토끼나 다른 동물의 배설물에 존재하는 박테리아가 상처를 통해 침입하면서 발생합니다. 근육 경련과 근육강직, 혼동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백일해
Bordetella pertussis 박테리아에 의해 전파되는 호흡기 감염성질환입니다. 기침, 코막힘, 재채기와같은 호흡기 증상을 유발하며, 주로 어린 아이들에게 영향을 미치며, 호흡기 감염에 의한 합병증으로 인해 심각한 증상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폴리오 / IPV / 4회(2,4,6-18개, 만4-6세)

* 폴리오
폴리오 바이러스에 의해 야기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소화기관에 침범하여 중추신경계를 피해 근육을 약화시킵니다. 대부분의 감염자는 증상이 나타나지 않거나 경미한 감기증상을 보일 수 있으며, 일부 감염자는 척수 신경을 침범하여 근육약화, 마비, 심호흡 장애등을 경험할 수 있습니다.

  •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 Hib / 4회(2,4,6,12-15개월)

* b형헤모필루스인플루엔자
Haemophilus influenzae type B (Hib)박테리아에 의해 야기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유아 및 어린이에게 영향을 미치며, 호흡기염을 일으킵니다. 중이염, 폐렴, 수막염 및 기타 심각한 합병증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 폐렴 구균 / PCV / 4회(2, 4, 6, 12-15개월)

* 폐렴구균
treptococcus pneumoniae로 알려진 박테리아에 의해 야기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이 질병은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며, 폐렴, 중이염, 부비동염, 수막염 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폐렴구균 감염은 모든 연령대에 영향을 미칠 수 있지만, 특히 어린 아이들과 노인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로타바이러스 / RV1 / 2회(2, 4개월)

*로타바이러스
로타바이러스 계열의 바이러스에 의해 야기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소아에게 영향을 미칩니다. 소화기관을 침범하여 설사, 구토, 복통 등의 위장관련 증상을 유발합니다. 전 세계적으로 매년 많은 소아들의 사망 원인 중 하나입니다.

  • 감염증 / RV5 / 3회(2, 4, 6개월)

* 감염증
병원체(바이러스, 박테리아, 균류)에 의해 야기되는 질환을 말합니다. 병원체가 조직이나 세포에 침투하여 복제하여 발생합니다. 열, 발진, 피로감, 통증이 나타날 수 있습니다.

4. 6개월

  • 인플루엔자 / IIV / 매년

* 인플루엔자
흔히 독감이라고 말합니다. 인플루엔자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호흡기 감염을 일으킵니다. 겨울철에 유행하며, 공기중에서 기침, 재채기, 대화를 통해 전파 될 수 있습니다. 어린아이, 노인, 임신부, 면역력이 약한 사람 기저 질환을 가진 사람들에게 심각한 합병증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5. 12개월

  • 홍역, 유행성이하선염, 풍진 / MMR / 2회(12-15개월, 만4-6)

* 홍역
모비릴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공기중에서 기침 재채기 또는 대화를 통해 전파됩니다. 호흡기 감염을 일으키며, 고열, 발진, 기침, 콧물, 구취등의 증상이 나타압니다. 합병증으로 중이염, 폐렴, 뇌염등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 유행성이하선염
이하선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주로 침이나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 될 수 있습니다. 발열, 이하선부위의 부종과 통증, 근육통, 두통, 피로감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합병증으로 뇌염, 난청등이 발생 할 수 있습니다.
* 풍진
풍진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호흡기 분비물을 통해 전파되며 발진, 발열, 구취, 결막염, 림프절 부종등의 경미한 증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임신 중에 감염될 경우 태아에 심각한 선천적 이상을 일으킬 수 있습니다.

  • 수두 / VAR / 1회(12-15개월)

* 수두
수두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직접 접촉이나 호흡기로 전파될 수 있습니다. 발진, 가려움, 발열, 피로감 등의 증상을 유발합니다. 대부분 경미한 증상으로 치료없이 회복됩니다.

  • A형간염 / HepA / 2회(12-35개월)

* A형 간염
A형 간염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으로 주로 오염된 음식 또는 물을 통해 전파됩니다. 간에 염증을 유발시킬 수 있으며 구토, 복통, 발열, 피로감, 피부와 눈이 황달 증상을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일본뇌염 / IJEV, LJEV / 5회(12-23(1,2차), 24-35개월, 만6세, 만12세), 2회(12-23개, 24-35개월)

* 일본뇌염
일본뇌염 바이러스에 의해 전파되는 감염성 질환입니다. 주로 모기를 통해 전파되며, 중추신경계에 염증을 일으키며, 발열, 두통, 경련, 근육약화, 신경학적 증상등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6. 만 11세

  • 사람유두종바이러스감염증 / HPV / 2회(만 11-12세)

*사람유두종바이러스(Human Papillomavirus, HPV)
성인성 접촉을 통해 전파되는 매우 흔한 바이러스 입니다. 피부와 점막에 감염을 일으킬 수 있으며 성적 접촉을 통해 전파됩니다.

이상, 영/유아 예방접종 관련하여 정리하였습니다. 내용을 보시면 아시겠지만 대부분 감염성 질환입니다. 100일 전 아기가 있는 집에는 방문하지 않는 것이 좋겠으며, 어쩔 수 없이 가는 경우에는 마스크 착용하고 손과 발을 꼭 씻고 아기에게 접근해야 겠습니다. 더 궁금하신 사항은 아래 링크를 클릭해주세요.

정부 예방접종 도우미

아래의 다른 글들도 많은 관심 부탁드려요~!

좋은 부모가 되는 방법-(1)

답글 남기기

이메일 주소는 공개되지 않습니다. 필수 필드는 *로 표시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