쉬운 부동산 용어 정리 – 20가지

안녕하세요. 꿀 정보를 공유하는 허니인포 입니다. 이번 포스팅은 부동산 용어 정리 입니다. 부동산 관련된 간단한 용어들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도움이 되었으면 합니다.

전세, 월세, 매매, 임대인, 임차인, 공급면적, 등기부등본 등과 같이 부동산 거래 시에 많이 언급되는 부동산 용어 20가지에 대하여 정리해보겠습니다.

1. 전세

전세는 우리나라에서 주로 사용되는 부동산 임대 형태 중 하나입니다. 전세 계약에서 임차인은 집주인에게 큰 보증금을 지불하고 해당 주택을 임대합니다. 보증금은 보통 해당 주택의 가치의 일정 비율로 결정되며, 임차인은 보증금을 주택 소유자에게 대여금처럼 지불하고, 임대 기간 동안 거주합니다. 임대 기간이 종료되면 보증금은 반환됩니다.

2. 월세

월세는 부동산을 임대하는 또 다른 형태로, 매달 일정 금액의 임대료를 지불하는 방식입니다. 전세와 달리 보증금은 상대적으로 낮고, 임차인은 월 별로 일정 금액을 주택 소유자에게 지불합니다. 월세는 일반적으로 전세보다 유동성이 높아 더 유연한 주거 옵션을 제공합니다.

3. 임대

임대는 부동산 소유자가 부동산을 다른 개인이나 기업에 대여하는 행위를 나타냅니다. 임대 기간, 임대료, 보증금 및 임대 조건은 임대 계약서에 명시되며, 소유자와 임차인 간의 합의에 따라 다양할 수 있습니다.

4. 매매

부동산을 매매하는 것은 부동산 소유권을 양도하는 행위를 의미합니다. 매매 거래에서 판매자는 부동산 소유권을 구매자에게 양도하고 대가로 금액을 지불받습니다. 부동산의 매매는 소유권이 전환되는 것을 의미하며, 주택 구매나 투자용 부동산 구매에 사용됩니다.

5. 분양

분양은 아파트나 주택을 아직 건설되지 않은 상태에서 미리 판매하는 프로세스를 나타냅니다. 분양은 주로 아파트 단지나 주택 단지가 건설되기 전에 부동산 개발사나 건설사로부터 구매자에게 판매됩니다. 분양 시에는 아직 건설되지 않은 상태의 부동산에 대한 계약을 체결하며, 이후 건설이 완료되면 실제 소유권을 양도합니다.

6. 임대인

임대인은 부동산 소유자 또는 부동산을 임대하는 주체를 가리킵니다. 임대인은 부동산을 임차인에게 대여하고 임대료를 받는 역할을 합니다.

7. 임차인

임차인은 부동산을 임대 받는 사람 또는 기업을 의미합니다. 임차인은 임대인으로부터 부동산을 임대 받아 거주 또는 사업 용도로 사용합니다.

8. 매도인

매도인은 부동산을 판매하는 사람 또는 기업을 나타냅니다. 부동산 매매 거래에서 소유권을 양도하고 대금을 받는 역할을 합니다.

9. 매수인

매수인은 부동산을 구매하는 사람 또는 기업을 나타냅니다. 부동산을 구매하고 소유권을 양도받는 주체입니다.

10. 등기부등본

등기는 국가기관이 법적 절차에 따라서 부동산에 관한 일정한 권리관계를 적어놓은 것이며,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소유권과 관련된 문서로, 해당 부동산의 소유자와 소유권 기록을 확인할 수 있는 문서입니다. 이 문서는 부동산 거래 및 소유권 이전 시에 중요한 역할을 합니다.

11. 근저당권

근저당권은 주택 대출 또는 부동산 담보 대출에서 사용되는 용어입니다. 부동산 소유자가 대출을 받을 때, 대출금 지급을 보장하기 위해 해당 부동산에 대한 근저당권이 설정됩니다.

12. 확정일자

확정일자는 부동산 매매 거래가 최종적으로 완료되는 날짜를 의미합니다. 이 날짜에 매수인은 판매인에게 대금을 지불하고, 부동산 소유권이 전환됩니다. 쉽게 말하면 해당 문서가 해당 일자에 존재하고 있었음을 공적으로 증명한 일자입니다.

13. 전입신고

전입신고는 주소를 옮길 때 해당 주소에 새로운 주민 등록을 하는 과정을 나타냅니다. 새로운 주소로 이전할 때 정부 기관에 자신의 주소를 신고해야 합니다.

14. 전용면적

전용면적은 주택 또는 건물 내에서 개별 주택 또는 단위의 실제 사용 가능한 공간을 나타냅니다. 이것은 주택 소유자 또는 입주자만 사용할 수 있는 공간으로, 주거 공간의 정확한 크기를 측정하기 위해 사용됩니다. 즉, 우리가 실제 거주하는 기본면적 입니다.

15. 서비스면적

서비스면적은 공동주택 또는 아파트에서 개별 단위의 사용 가능한 공간 이외의 부가적인 공간을 나타냅니다. 앞뒤 발코니처럼 덧붙여 주는 면적이며, 이것은 용적률, 전용면적, 공용면적, 분양면적 등 어느 면적에도 포함되지 않기 때문에 서비스면적이라고 부릅니다.

16. 실면적

실면적은 전용면적과 서비스면적을 합한 것으로, 주택이나 건물 전체의 실제 크기를 나타냅니다. 이는 주택 구매자나 임차인이 실제로 사용하는 공간을 정확히 파악하기 위해 중요한 정보입니다.

17. 공용면적

공용면적은 공동주택 또는 아파트 단지 내에서 모든 입주자가 공유하는 공간을 나타냅니다. 이에는 로비, 휴게실, 수영장, 피트니스 센터, 루프탑 정원 등이 포함될 수 있습니다.

18. 공급면적

공급면적은 주택이나 건물의 전체 크기를 나타내며, 전용면적, 서비스면적 및 공용면적을 모두 합한 총 면적을 의미합니다. 이는 부동산 개발사 등이 부동산의 크기를 표시할 때 사용됩니다.

19. 계약면적

계약면적은 부동산 거래 계약서에서 명시된 주택 또는 건물의 크기를 나타냅니다. 이것은 주택 구매 또는 임대 계약에서 중요한 정보로 사용되며, 부동산 거래 조건을 정할 때 참고됩니다. 즉, 전용면적, 주거 공용면적, 기타 공용면적을 모두 더한 면적입니다.

20. 중도금

중도금은 부동산을 구매할 때 전체 구매 가격의 일부를 나타냅니다. 주로 주택 대출을 받을 때 지불하는 금액으로, 전체 가격의 일정 비율을 나타내며 나머지 금액은 대출로 상환됩니다.

내부링크로 가기위한 네모박스
부동산 임장에 관한 글 링

1 thought on “쉬운 부동산 용어 정리 – 20가지”

Leave a Comment